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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 소개 안녕하세요 엄청짱 프로그래머 손다빈 입니다.
  • 나이 : 96년생
  • 특이사항 : MZ세대, INFJ, 오른손잡이, 아이폰 유저
  • 좋아하는 음식 : 햄버거피자치킨솥뚜껑삼겹살떡볶이오튀김밥
  • 취미 : 개발, Programming, 코딩, 프로그래밍, Coding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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츄르 먹은 후 츄르 먹기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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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여한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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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마케팅 용어 및 예문 정리 본문

글 묶음/한국에서 살아남기

게임 마케팅 용어 및 예문 정리

초긍정 개발자 다빈맨 2022. 12. 4. 21:32

| UA  (User Acquisition, 유저 획득)

새로운 앱 사용자를 획득하는 것을 뜻합니다.

"UA를 위한 프로모션 영상을 제작해야 합니다."
"랜덤다이스의 UA 마케팅 전략이 훌륭합니다."

| DAU, WAU, MAU (Daily/Week/Monthly Active User)

일, 주, 월 단위의 유저 활성자 수를 뜻합니다. 앞에 D,W,M 은 기간이 되고 AU(Active User)가 활성 유저 수 입니다.

한 유저가 여러번 방문하는 것은 제외한 기간 내 유저 당 최초 방문만 카운팅 합니다.

"주말에 DAU 3000을 돌파하였습니다."

| NU (New User, 신규 유저)

새로운 유저를 뜻합니다. 

"전주 대비 이번주 WAU, NU가 상승하였습니다."

| UAC (User Acquisition Cost, 유저 유입 비용)

유저 한 명을 앱으로 유입시키기 위한 비용을 뜻합니다. 보통 차트나 마케팅을 통해 자연스럽게 유입된 유저를 의미하고 광보상형 광고를 통해 유입된 유저 수는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UAC가 금주 1500원대로 내려갔습니다."
"평균 UAC가 3000원으로 100만 명의 유저를 획득했습니다."

| CCU (Concurrent User, 동시 접속자 수)

특정 시점에 접속한 동시 접속자 수를 뜻합니다. 특정 기간의 평균 동접수는 ACU(Average Concurrent User) 라고 합니다.

"3만 CCU로 가정했을때 서버 비용이 상당합니다."

| Revenue (매출)

말 그대로 매출 입니다.

"Ad Rev(광고 매출) 이 $6234 달성하였지만, IAP Rev(인앱 결제 매출) 이 $2157 감소하였습니다."

| Retention (잔존율)

설치 이후 일자별로 게임에 재접속하는 유저의 비율을 뜻합니다. 보통 1~7일(D1~D7)의 N일차 잔존율이 마케팅 성공의 결정적인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얼렁뚱땅 서바이벌의 D1 리텐션(Retention)이 48%를 기록했습니다."

| LTV (Lifetime Value, 유저 생애 가치)

유저가 이탈하기 까지 창출한 가치를 뜻합니다. 한 유저가 앱을 이용하면서 얼마나 많은 이익을 가져다 주는지를 수치화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 D1 LTV 가 $1를 넘어섰습니다."

| PU (Paying User, 구매 유저)

유료 결제 유저를 뜻합니다. BU(Buying User) 라고도 부릅니다. 뒤에 R(Rate) 를 붙여 PUR 이라고 하면, 비율을 의미하게 됩니다.

"업데이트 이후 PUR이 감소하였습니다."

| Non-PU (Non-Paying User, 비구매 유저)

유료 결제를 하지 않은 무과금 유저를 뜻합니다.

|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평균 과금액)

결제 유저당 평균 결제 액을 뜻합니다. 특정 기간동안 집계된 총 매출(결제액)을 구매한 유저의 수로 나누어 한 명의 유저가 사용한 총 결제 액을 나타냅닌다.

"연간 ARPPU가 $20를 조금 못 미칩니다."

| ARPDAU (Average Revenue Per Daily Active User, 일일 활성 유저당 평균 과금액)

당일 전체 매출을 활성 유저(DAU)로 나눈 평균 수익을 뜻합니다. ARPPU가 과금한 유저끼리의 평균 과금액이라면 ARPDAU플레이하고 있는 전체 유저 기준 평균 과금액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CPM (Cost Per Mile, 1000 번 노출당비용)

유저에게 1,000회 광고 노출 당 예상되는 비용을 뜻합니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높아지면(비싸지면) 안좋겠죠?

"Google AdMob 에서 최근 7일간 평균 CPM이 $32.70 정도 입니다."

| CPI (Cost Per Install, 설치당비용)

광고주 입장에서 유저가 앱을 설치할 때 지불할 비용을 뜻합니다.

| CPA (Cost Per Action, 행동당비용)

광고주 입장에서 유저가 특정 행동을 했을 때 지불할 비용을 뜻합니다.

| CPP (Cost Per Play, 실행당비용)

광고주 입장에서 유저가 앱을 실행했을 때 지불할 비용을 뜻합니다.

| CTR (Click-Through-Rate, 클릭률)

광고의 노출 횟수 대비 클릭이 몇번 되었는지의 비율을 뜻합니다. 이 지표를 통해 얼마나 사용자들이 광고에 많이 반응 했는지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CTR 이 15% 로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번에 바꾼 광고가 사용자의 눈길을 끌었나 봅니다.

| CVR (Conversion Rate, 전환율)

광고를 보는 단계를 넘어서서 앱을 설치하거나, 특정 행동까지 도달시키는것에 성공했다면 전환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이렇게 광고를 보는 것을 넘어서 특정 단계까지 사용자들이 전환했음을 알 수 있는 비율을 뜻합니다. 즉, 광고를 보고 실제로 게임을 플레이까지 한 비율이라고 할 수 있는거죠.

이번달 CTR은 높지만 CVR이 낮아서 광고 효과가 좋지 못했습니다.

| ASO (App Store Optimization, 앱 스토어 최적화)

앱 스토어에 더 좋은 방식으로 앱이 노출될 수 있도록 최적화 하는 것을 뜻합니다.

예를들어 어떤 키워드를 앱 소개 설명에 포함해야 검색 엔진을 통해 더 검색이 잘 되는지, 어떤 이미지와 영상이 앱 스토어 노출에 유리한지를 최적화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ASO 개선을 위해 스토어에 게시되는 스크린샷을 변경하였습니다."
"앱 제목에 부제목을 추가하여 ASO 를 개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