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이 : 96년생
- 특이사항 : 조금씩 늙어가고 있음
- 좋아하는 음식 : 햄부기, 치킨, 고기
🥷기술
🐱 우리집 고양이 소개


- 이름 : 콜라
- 나이 : 14년생
- 종 : Nado moreum
📱 개인 프로젝트
🏢 참여한 프로젝트
🌱 내 잔디밭
GONG 본문

개발 언어 : GDScript
개발 엔진 : 고도 엔진(Godot Engine)
다운로드 : 안드로이드(플레이 스토어)
작업 일지
회사를 그만두고 군 복무를 마치고 첫 프로젝트가 되었던 게임입니다. 앞으로 한동안 혼자 개발할 수 있다는 생각에 게임엔진을 새로 선택하고 싶었습니다. 전에 근무하던 회사에서 cocos2d-x 게임 엔진으로 개발을 했었기 때문에 항상 생산성에 목말라 있었고 상대적으로 생산성이 높은 유니티엔진으로 개발하려고 생각했습니다. 엔진마다 강점이 다르기 때문에 뭘 골라도 작업하는데 무리는 없을거라 생각했지만 결국에 선택한 엔진은 뜬금없게도 고도 엔진(Godot Engine).

고도 엔진은 군대를 가기 전에 이야기만 들어본 상태였고 사지방(군 내 컴퓨터실)에서 유일하게 동작했던 게임엔진이었던 고도 엔진의 가벼움은 저에게는 너무 큰 장점으로 받아들여졌습니다. 덕분에 군복무를 마치기 전, 문서의 내용을 읽어보면서 학습할 수 있었어요.

출시 직전의 GONG은 CRT 모니터 효과와 보라색 배경, 지저분한 쉐이더 효과들이 섞여 있었습니다. 3D 모델링을 할 줄 몰라서 아예 오래된 느낌을 주고자 나름대로의 생각한 생존전략 이었지만 플레이어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고 불편함만 가중시킨 요소가 되었습니다. 결국에는 출시 전 쉐이더를 모두 제거하고 카메라도 아이소메트릭(isometric) 처럼 보이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느낀점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했지만 결과는 매우 처참..! 메로나 2개 정도 사먹을 수 있는 수익을 얻었습니다. 성공한 게임에 성공 요인을 분석하는건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실패한 게임의 실패 요인은 어느정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패한 요인이 한두개가 아니지만 가장 큰 문제점은 PC에서의 키보드 조작감을 생각하면서 안드로이드 가상 패드로 넘어오다보니 360도 방향의 조작방식이 3D 공튀기기 에서는 익숙해지기가 굉장히 힘들고 불쾌한 조작감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상업적으로 완전히 실패했지만 고도엔진에 익숙해질 수 있는 좋은 기간이었습니다.
플레이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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