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내 소개 안녕하세요 엄청짱 프로그래머 손다빈 입니다.
  • 나이 : 96년생
  • 특이사항 : MZ세대, INFJ, 오른손잡이, 아이폰 유저
  • 좋아하는 음식 : 햄버거피자치킨솥뚜껑삼겹살떡볶이오튀김밥
  • 취미 : 개발, Programming, 코딩, 프로그래밍, Coding

🥷기술
Unity
Godot
Cpp
Javascript
D3
Vue

🐱 우리집 고양이 소개
츄르 먹은 후 츄르 먹기 전
  • 이름 : 콜라
  • 나이 : 8살
  • 종 : Nado moreum

📱 개인 프로젝트
🏢 참여한 프로젝트
빌런즈 Life is Pair 도씨어부키우기 직장상사혼내주기 서바이벌빙고 SlitherCoin

🌱 내 잔디밭

완전 좋은 Firebase 시작하기 본문

글 묶음/거를때가 된 Cocos2d-x

완전 좋은 Firebase 시작하기

초긍정 개발자 다빈맨 2019. 2. 13. 22:37

| 안녕, Firebase



동영상을 보면 파이어베이스가 추구하는것이 무엇인지 대강 알 수 있습니다. 아래는 파이어베이스의 장점을 요약해보았습니다.


  • 실시간 데이터 베이스 + NoSQL
  • 여러 플랫폼 지원 (Android, IOS, C++, Web 등)
  • 여러 기능들이 통합된 단일 SDK로 제공됩니다
  • 파이어베이스에서 제공하는 웹 콘솔 화면에서 손쉽게 앱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파이어베이스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데이터 베이스의 장점은 서버 프로그램 없이 DB에 바로 접근해서 데이터를 조작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간단한 서비스라면 서버 없이 클라이언트만 개발하여 서비스할 수 있다는걸 의미하죠. (예를들면, 채팅 프로그램)

또, 구글이 파이어베이스를 인수하면서 얻게된 신뢰도와 구글 API로 제공되었던 푸시알림, 초대기능, Admob 같은 수익에 필요한 기능 또한 파이어베이스 SDK 하나로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내 앱에 Firebase 연동하기




위 스크린샷은 파이어베이스 (https://console.firebase.google.com/) 콘솔화면 입니다. 링크에 들어가서 계정이 없다면 당연히 새로 만드셔야 하고 구글 계정이 있다면 연동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를 추가할 때 개발자 콘솔에 이미 알파버전 이상의 등록된 앱이 있다면 프로젝트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하고 국가를 선택한 후 프로젝트 만들기 를 누릅니다.



여기서는 안드로이드 앱을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Android 앱에 Firebase 추가 를 선택합니다.



패키지 정보와 앱의 이름을 입력한 후 앱 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요게 좀 중요한데 등록이 끝나면 파이어베이스 구성파일을 다운로드 받은다음에 프로젝트 디렉토리에 추가하셔야 합니다.

위 스크린샷에 나온 그대로 app 폴더에 넣어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Gradle 에 구글 서비스 플로그인을 적용하도록 코드를 추가하면 끝납니다. 마찬가지로 위 스크린샷의 절차를 따르면 됩니다.


cocos2d-x 프로젝트로 작업을 하는 경우 다음 두 군데 코드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1. 프로젝트 수준 (<project>/proj.android-studio/build.gradle) 

buildscript {
    repositories {
        jcenter()
    }
    dependencies {
        classpath 'com.android.tools.build:gradle:2.2.2'
        classpath 'com.google.gms:google-services:3.1.0' //추가

        // NOTE: Do not place your application dependencies here; they belong
        // in the individual module build.gradle files
    }
}

2. 앱 수준 (<project>/proj.android-studio/app/build.gradle) 

apply plugin: 'com.google.gms.google-services' //코드 마지막 부분에 추가

clean.dependsOn cleanAssets
preBuild.dependsOn copyAssets